상담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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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프로그램 2018-06-26T08:04:33+00:00

상담프로그램

놀이상담

아동은 언어적 표현이 미숙하여 대화보다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과거의 일을 설명하고 갈등을 해결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아동은 감각운동놀이, 상징적 가상놀이 단계를 거쳐 규칙이 있는 게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놀이를 통해 아동이 갖고 있는 어려움을 진단하고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며, 무의식적인 갈등이 상징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아동이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돕고 인지, 정서적으로 발달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교육대상

  •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이 어려운 아동
  • 지나치게 불안해하거나 위축되어 있는 아동
  • 엄마와 분리가 어렵거나 유치원, 학교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또래 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공격적이고 적대적인 반응을 보이는 아동

미술상담

언어가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어린 아동이나 다양한 이유로 심리적인 어려움을 표현하기 어려운 청소년과 성인에게 도움이 되는 상담입니다. 내면에 있는 갈등과 불안을 언어 대신 그리기, 만들기 등 다양한 예술 매체를 통하여 편하게 표현하도록 돕고 이를 상담으로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자아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

교육대상

  • 우울, 분리불안, 섭식 문제, 수면 문제, 틱장애 등 심리적인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주의 산만, 위축, 충동 조절 상의 어려움, 공격성 등으로 또래 관계가 어려운 아동
  • 심리적인 어려움으로 신체 증상을 호소하거나 대인관계, 집중이 어려운 청소년, 성인

인지행동상담

상담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직접 가르치는 대신 먼저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도록 돕고,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즉 상담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인지틀을 구성하고, 모델링, 보상, 이완훈련, 탈감각, 인지기술훈련, 역할 놀이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강박증, 우울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등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언어학습프로그램

언어학습프로그램

인지학습상담

학습장애나 학습부진 등 학습상의 문제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여러가지 평가를 통하여 개별치료 교육 계획을 세워서 아동을 교육하여 아동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습장애는 지능이나 생활연령, 교육받은 경험에 비해 읽기, 쓰기, 셈하기에서 낮은 성취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은 주의집중, 지각, 기억, 사고, 언어, 읽기와 읽기 이해, 쓰기와 쓰기 표현, 계산하기 등을 기초로 하는 학교 학습에서 어려움을 보일 뿐 아니라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같은 사회성에서도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종합적인 심리 평가와 지능평가, 투사적 정서 평가 및 성격 검사, 부모님의 평가와 면담을 통해 아동을 평가하게 되며 필요한 경우 학습 장애 진단평가, 기초학습 기능평가, 주의력 평가를 시행하게 됩니다.

교육대상

  • 정상 지능을 갖고 있지만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
  • 인지 기능 저하로 인해 학습이 어려운 아동
  • 발달 장애로 인해 학교 적응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아동
  • 불안, 우울, 또래 관계 상의 어려움으로 학습 능력이 저하된 아동

감각통합 프로그램

정상적으로 외부 환경과 신체 내부의 감각들을 경험하며 받게 되는 정보를 뇌에서 통합하고 이에 어울리는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정보 처리 과정에서 통합이 잘 되지 않으면 발달, 자세 반응, 미세동작, 시지각 정보처리, 행동, 집중력, 학습 등에 다양한 문제가 생깁니다. 감각통합치료는 환경과 신체의 감각들을 효율적으로 조직화하고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치료입니다. 움직임을 계획하고 조직화하여 중추 신경계의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며 증상들을 경감시킵니다.

교육대상

  •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 등 감각에 지나치게 예민함을 보이는 아동, 청소년, 성인
  • 몸의 균형을 잘 잡지 못하고 근력이 약하거나 움직임이 둔하고 어정쩡한 아동
  • 가위질, 신발 끈 묶기, 글자 쓰기, 공 잡기 등 신체를 사용하는 과제를 어려워 하는 아동
  • 자주 넘어지고 여기저기에 잘 부딪히고 물건을 쉽게 떨어뜨리는 아동
  • 장소를 이동할 때 길을 잘 찾지 못하고 퍼즐 맞추기, 블록 쌓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하고,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문제 해결 및 대처 능력을 높이기 위해 상호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개별 또는 집단 사회기술훈련을 통해 아이들은 적절한 자아상, 자신의 감정과 분노를 적절히 다루는 법을 배우게 되며 상대방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는 태도를 기르게 됩니다. 또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줌으로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완수하는 방법 그리고 실패를 받아들이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교육대상

  • 주의가 산만한 아동
  • 사회 기술이 부족하여 혼자만 놀고 위축되어 있는 아동
  • 자기 중심적이고 또래와 자주 싸워서 관계가 지속되지 못하는 아동
  • 상대방의 마음을 읽지 못해서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이나 행동을 하게 되는 아동

부모교육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하여 부모를 포함한 주위 환경이 아동에게 가장 유리한 방향으로 바뀔 수 있도록 부모가 행동하고 반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부모-자녀 관계상 존재하는 문제점들을 제거하고 부모-자녀 상호간 보다 건강한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

상담대상

  • 아동과 함께 있는 시간이 부담스럽고 피하고 싶어지고 아동이 짐으로만 느껴지는 경우
  • 일관성 없는 양육과 부모님의 감정 기복으로 인해 아이가 심리적인 기복을 보이는 경우
  • 아동의 산만함, 부주의함, 문제 행동으로 인해 양육이 힘들다고 느끼는 경우
  • 불안정한 부부 관계, 고부 갈등 등으로 아동에게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힘든 경우
  • 아동의 인지, 언어의 제한으로 인해 상호 작용이 어렵고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

심리상담

개인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1:1 만남을 통해 심리적 고통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며 자아를 성장시켜 나가는 과정입니다. 이때 내담자는 안정된 상담 관계 속에서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이나 고통을 표현하고 상담자는 내담자를 가치 판단 없이 이해하고 공감하며 면담을 지속하게 됩니다. 개인의 발달과 성격, 심리적 어려움에 대하여 전문 지식을 갖추고 심리적 문제를 유발하는 사고 방식, 행동 양식, 감정 등을 깊이 있게 다룰 수 있는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대상

  • 성격적인 어려움으로 대인관계, 가족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 우울, 불안, 무기력, 불면 등 심리적인 어려움이 큰 경우
  • 알콜, 도박, 게임 등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조절이 어려운 경우
  • 학교, 직장에서 적응이 어려운 경우

코그메드(Cogmed)
코그메드 참조

Cogmed 작업기억력 훈련(Cogmed Training)은 작업기억력 훈련을 통해 아동, 청소년, 성인들이 지속적으로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근거 중심의 프로그램입니다.
작업기억력은 학습, 추론, 이해와 같은 복잡한 인지적 업무들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일시적인 정보의 저장과 관리를 도와주는 뇌의 기능입니다. 작업기억력은 잠시 동안 뇌 속에 정보를 보관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초 동안 보관하며, 이러한 기능은 사고를 위해 그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지시사항의 기억, 문제 해결, 충동 억제, 주의력 집중과 같은 수많은 업무에 작업기억력을 사용합니다.
작업기억력 결핍의 징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기억력
결핍 징후

  • 집중의 문제
  • 쉽게 산만해지고 주의가 흐트러짐
  • 업무(공부)의 사작과 종료에 어려움을 겪음
  • 지시받은 사항 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