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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클리닉 2018-06-26T07:14:40+00:00

아동발달클리닉

발달지연, 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은 연령별 발단 수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며, 그에 따른 적절하고 구체적인 개입이 중요합니다.

해솔정신건강의학과의원은 발달 지연, 자폐 스펙트럼 장애 및 정상적인 발달의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 상호작용 치료 놀이, 놀이치료, 특수 인지치료, 부모 교육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 아동의 발달 상태(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적 상호작용, 정서상태)에 따라 개별적 맞춤치료로 접근을 합니다.

다음은 가장 흔한 발달 장애 중 몇 가지이며, 다음의 장애 증상들은 병존할 수도 있고 아이가 발달하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 표준화된 지능검사로 측정하였을 때 지능 지수가 70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 지적장애를 진단함에 있어 지능 지수 뿐만 아니라 사회적응 수준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령기에는 학습 수준이나 또래 관계 등의 사회적응 수준이 척도가 됩니다. 더 어린 나이에는 그 나이에 성취해야 할 인지발달이 늦은 경우로 평가합니다.
  • 지적장애는 18세 이전에 진단되어야 하는데, 이 연령은 한 개인이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뇌 발달과 핵심적인 심리사회적 발달이 완수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 지적장애는 지능저하와 적응장애 뿐 아니라, 각종 정신 및 행동장애, 신경학적 장애를 동반하는 복합 장애입니다. 다른 정신 장애가 공존할 확률이 일반인보다 3-4배 높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 결함

다양한 맥락에 걸쳐서,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에 있어서 지속적인 결함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결함은 현재 또는 과거에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1. 사회적, 정서적 상호작용의 결함을 나타낸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에 결함을 나타낸다.
  3. 대인관계를 발달시키고 유지하고 이해하는데 결함이 나타난다.

행동, 흥미, 활동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행동, 흥미, 활동에 있어서,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패턴이 다음 4가지 중 2가지 이상에서 나타납니다.

  1. 정형화된 혹은 반복적인 운동 동작, 물체 사용이나 언어 사용
  2. 동일한 것에 대한 고집, 일상적인 것에 대한 완고한 집착, 또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의 의식화된 패턴을 나타낸다.
  3. 매우 제한적이고 고정된 흥미를 지니는데, 그 강도나 초점이 비정상적이다.
  4. 감각적 자극에 대한 과도한 혹은 과소한 반응, 환경의 감각적 측면에 대해서 비정상적인 관심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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