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클리닉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또래 아동과 비교하여 확실히 구분될 정도로 지나치게 산만하고, 한가지 활동을 오래 지속하지 못하고 부산한 행동을 보입니다. 때로 행동이 부산스럽지는 않지만, 집중을 잘 하지 못하고 멍하니 딴 생각에 빠져 있거나 행동이 느린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학습 영역의 어려움, 부모님이나 선생님과의 관계 악화,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보이게 됩니다.
유병률
학령기 아동의 4~12% 정도, 남아가 여아보다 3~4배 많음.
성인기까지 증상 및 기능상 어려움이 지속되는 경우가 30~70%
ADHD는 어떤 양상을 보이나요?
산만한 것이 도대체 왜 문제가 되는가?
아이들이라면 당연히 산만한 것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큰 오류를 범하는 것입니다.
실제 대부분의 초등학생은 수업시간에 착석을 잘 하며 지시를 잘 이행하고 어느 정도의 계획을 세워 행동을 통제할 줄 압니다. ADHD를 가진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과 그 태도가 확연하게 구별이 됩니다.

주의력결핍
- 한가지 일을 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림
- 금방 들은 지시 사항을 잊어버림
- 멍하니 잡념에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임
-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일하기 어려움
- 물건을 잘 잊어버리고 뒷 정리를 잘 하지 못함
과잉행동
-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몸을 움직임
- 조용히 놀지 못하고 몸동작이 큼
- 말이 많고 걸어가도 되는 일을 뛰어감
충동성
- 남의 일에 잘 끼어들고 간섭함
- 순서를 기다리는 것을 힘들어 함
- 일이 지연되는 것을 참지 못함
-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못 들음
동반되는 문제들
정서적인 어려움
ADHD아동들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 때문에 야단이나 꾸중과 같은 부정적인 피드백의 빈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주변에서 ‘말 안 듣는 아이, 문제아’로 평가되고 스스로도 자신을 ‘나쁜 아이, 뭐든지 못하는 아이’로 생각하게 됩니다. 이로써 아이는 자신감이 없어지고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서 모와의 관계를 비롯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점점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래관계의 어려움
대개의 아동들은 유아기에서부터 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는데, ADHD 아동들은 주의집중부족이나 충동성 때문에 이런 상호작용의 기회를 상실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또한 ADHD 아동들의 사회활동은 주로 싸우기, 방해하기, 못살게 굴기 등 부정적인 행동에 치우쳐 있고, 이로 인해 또래에게 더 많은 따돌림을 당합니다.
인지 및 학습
능력의 어려움
ADHD 아동들 중 일부는 주의력 결핍으로 인해 실제 지능에 비해 학교에서의 학습능력이 떨어지며, 읽기 및 쓰기, 산술능력 등 기초적인 학습능력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비효율적인 학습방법이나 공부 습관으로 인해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상담 진행
치료를 진행하며 주기적인 치료팀 회의를 하며 진행상황에 대해 의논합니다.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고, 도움이 필요한 부분을 점검합니다.
ADHD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부모님, 선생님, 주변 사람들로부터 얻은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여 실제 기능상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소아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진찰하여 아이의 행동, 대인관계, 문제 해결능력, 정서반응 등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솔정신건강의학과의원에서는 포괄적인 심리검사와 주의력 검사를 시행하여 객관적으로 주의력 상태, 인지기능, 심리상태를 파악하여 종합적인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ADHD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DHD는 유전적, 신경생물학적 요인, 사회심리학적 요인에 의하여 생기지만 최근의 여러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신경생물학적 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소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집중, 각성, 충동 조절, 자극분별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의 불균형과 전두엽 발달 지연 및 유전적 요인이 주된 원인으로 여겨지며 임신 및 발달 시기에 유해 물질에 노출되거나 외상을 입는 경우도 집중력 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ADHD를 상담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약물치료
ADHD의 원인이 생물학적인 만큼 약물 치료는 현재까지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한 상담 방법으로 전 세계에서 인정된 방법입니다. 치료에 일차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은 주의력 조절 기능이 미성숙한 뇌의 특정부위에 작용하여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통해 증상을 줄여줍니다. 이 약물들을 복용하게 되면 주의력이 향상되고 부산한 행동이 줄어들면서 충동적인 행동을 덜 하게 됩니다.

부모님 상담
ADHD 아동의 부모는 까다로운 아이를 다루는 데에 대한 심리적 스트레스와 학습, 학교 생활에 세심한 배려를 해야 되는 양육적 부담을 갖게 되고 아이에게 일관된 태도를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부모상담을 통해 부정적인 부모-자녀 관계를 긍정적으로 바꿔주고 아동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양육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드립니다.

인지행동상담 및 사회성 증진상담
부주의하며 충동적인 행동과 부정적인 자아상으로 인해 우울, 불안을 경험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부적응적인 인지를 개선하고 자신의 행동을 개선하여 여러 상황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습상담
ADHD 아동은 주의력 부족으로 인해 실제 지능에 비해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학습장애와 동반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주의력 훈련, 사고력 훈련 등을 통하여 인지적 기초를 다진 후 학습효율성 증진을 도모하여 학습의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줍니다.

놀이상담
ADHD 아동은 지속적인 주변의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인하여 자존감이 손상되고 내면의 상처가 많습니다. 놀이상담을 통하여 자기 내면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게 하며, 적절한 행동과 대처 방식을 아동 스스로 찾아내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코그메드 작업기억력 훈련
코그메드(Cogmed) 훈련은 작업기억력 훈련을 통해 주의력결핍을 보이는 아동들이 지속적으로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주의력 결핍을 갖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부분 작업기억력 결핍을 보이며, 과학적 연구를 기반한 코그메드 훈련을 통해 작업기억력이 향상되고 주의력문제가 감소 되는 효과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