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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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프로그램 2018-06-26T07:52:40+00:00

평가프로그램

상담이라는 멀고도 험난한 여정을 떠나는데 있어 정확한 이정표가 표시되어 있는 지도가 있다면 훨씬 빨리 그리고 편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가지 평가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은 각 분야의 전문가가 아동을 만나 종합적인 평가를 시행함으로써 정확성과 객관성을 높이는 과정입니다.

해솔정신건강의학과의원에서는 최대한 정확한 지도를 그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능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아동용(KEDI-WISC,K-WISC),
성인용(K-WAIS)

Wechsler 지능검사는 David Wechsler가 제작한 지능 검사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검사 중의 하나입니다.
지능 수준을 평가해 줄 뿐 아니라, 임상에서 장애를 진단하고, 지능 수준을 평가해 줄 뿐 아니라, 성격적인 특성과 심리적 갈등을 이해하는데 있어 귀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학습 장애의 여부와 심한 정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자폐 장애, 의사소통 장애, 지적 장애 등 장애를 정확히 평가하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검사

CPT
Continuous Performance Test

각성도나 주의집중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특정한 기호, 숫자, 문자를 짧은 시간 동안 컴퓨터 화면에 제시하거나 들려준 후, 미리 지정된 자극이 나올 때마다 빠르게 반응하도록 요구됩니다. 정반응 수, 누락 오류, 오경보 오류 등이 측정되는데, 정반응 수와 누락 오류는 지속적 주의력을, 오경보 오류는 주의 집중력과 인지적 충동성, 반응 억제 능력 등을 나타내 줍니다.

CAT
Comprehensive Attention Test

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의 공식 인증을 받은 검사로 만 4세부터 15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시각 및 청각 단순 선택 주의력, 간섭 주의력, 억제 지속 주의력, 분할 주의력, 작업 기억력을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정서 검사

검사 자극이 불분명하고 모호하며, 가능한 한 지시를 적게 준 상태에서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검사합니다. 성격이나 무의식적 욕구, 갈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하고 중요한 검사합니다.

  • 집-나무-사람 검사
    House Tree Person Test: HTP
  • 운동성 가족화 검사
    Kinetic Family Drawing:KFD
  • Rorschach 검사
  • 주제 통각 검사
    Thematic Apperception Test:TAT
  • 문장 완성 검사
    Sentence Completion Test:SCT

신경심리학적 검사

BGT
Bender-Gestalt Test

성인의 경우에 시각-운동 협응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고, 아동의 경우에는 뇌기능 장애나 시각-운동 협응에 대한 평가와 지각적 성숙 뿐 아니라, 학업 성취에 대한 예측이나 대략적인 지능 추정을 위한 목적으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시지각 평가

만 3세 10개월에서 만 9세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시행하게 되며 시지각 발달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눈-손 협응, 공간위치, 따라 그리기, 시각 통합, 시각-운동 속도 등을 평가합니다.

시각-운동 통합발달검사
Developmental Test of Visual-Motor Integration: VMI

학령전기와 학령기 아동의 시-지각과 운동-협응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신경심리 검사로 2세 10개월부터 규준이 확립되어 있어 아주 어린 아동에게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학습능력평가

기초학습 능력평가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학습 기능 검사입니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수준의 아동들의 학업에 기초가 되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며 정보처리, 셈하기, 읽기 Ⅰ (문자와 낱말의 재인), 읽기 Ⅱ(독해력), 쓰기(철자의 재인)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년 기준과 연령 기준을 갖고 있어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합니다.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척도

Korean version of Learning Disability Evaluation Scale: K-LDES
부모 또는 교사 보고에 의하여 주의력,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법, 수학적 계산으로 범주화하여 평가하는 학습 장애 선별평가입니다. 학습평가는 읽기나 쓰기, 산수 등 어떤 특정 영역의 학습에서 어려움을 보이거나 혹은 전반적으로 학습과제를 습득하는데 결함을 보이는 아동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

심리교육 프로파일

Psychoeducational Profile-Revised: PEP-R
아동의 발달 수준과 학습 관련 행동 패턴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모방, 지각, 소근육 운동, 대근육 운동, 눈-손 협응, 동작성 인지, 언어성 인지, 대인관계 및 감정, 놀이 및 검사 재료에 대한 흥미, 감각 반응, 언어를 평가합니다.

언어발달 평가

수용 및 표현
언어능력 평가

  • 수용 및 표현 어휘력 검사
    Peabody Picture Vocabulary Test
  • 영유아 언어 발달 평가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 SELSI
  •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
    Preschool Receptive 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
  • 문제 해결력 검사
  • 이야기 평가

조음평가

  • 우리말 조음
  • 음운 평가

유창성 검사

  • 파라다이스 유창성 평가

기타평가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 검사

일정하게 정해진 문항에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에 일치하는 문항에 대하여 예, 아니요로 대답하는 방식입니다. 표준화가 되어 있어 신뢰도, 타당도가 높으며 객관적인 성격에 대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기타평가

이 밖에도 우울척도, 불안척도, 부모양육스트레스 검사, 결혼만족도 검사, 대인관계문제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또래관계척도 등 필요한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